리니지2를 처음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물론 PC가 아닌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리니지2M
현재 오필리아07 서버에서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괜찮다면 괜찮고 아쉽다면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저는 무과금으로 플레이하고 있으며 출퇴근 또는 쉴때 플레이하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흔히 인기있다는 1서버들은 캐릭생성제한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사전예약만 해도 738만명이라며 엄청난 광고를 하기도 했는데 그만큼 잘 준비를 한것인지 서버 다운이나 플레이가 도저히 안되는 상황같은 사고 없이 무난하게 오픈을 하였습니다.
이미 리니지2가 16년전에 출시되었고 먼저 출시한 리니지M은 구글플레이 매출 1위를 28개월째 유지중이라고 하니 이번에 리니지2M 출시로 인해 엔씨소프트는 엄청난 수익을 올릴것같네요.
과금없이 캐릭터 생성은 총 3개
아직은 하나 키우기도 빡세서 부캐릭을 만들 여유는 보이지 않습니다.
실수로 캐릭터를 잘못키우거나 사냥이 어려워 다시 시작하는 경우는 종종 보이는듯 합니다.
리니지2M 종족 및 직업 추천
지금은 렙 34 소드싱어를 무과금으로 키우는 입장에서 원거리 직업이 매우 유리해보입니다.
우선 리니지2M 에서는 캐릭터가 길을 막는 기능들이 추가되었는데 이때문에 사람들이 많으면 근접딜러들은 몬스터와 사람들에 부딪치며 방황하거나 달려가는중에 이미 원거리딜러들이 몹을 정리해 다른곳으로 또 뛰어가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특히 필드 네임드 보스들에도 무난하게 꾸준딜을 넣을 수 있는 궁수같은경우 그저 편해보일뿐...
처음 튜토리얼을 통해 각 기능을 전부 소개해줍니다.
복잡하거나 오랜시간 튜토리얼이 진행되는것이 아니고 꼭 필요한 부분만 설명을 하기 때문에 튜토리얼만 잘 이해해도 바로 게임에 적응해 플레이가 가능한편입니다.
다만 처음 마주한 리니지2M 은 조금 단순하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이유는 특별한 스킬이 없어 평타 위주로만 모든 몹을 처리해야한다는점.. 화려함, 타격감 등이 매우 떨어짐...
그래도 이게 리니지구나 하는 마음에 플레이하다 보니 괜찮기도 한듯 합니다.
그 이유 과금..
엔씨소프트 하면 무리한 과금을 빼놓을 수 없는데 더욱 심해진 과금유도와 패키지는 왠만큼해서는 티도 안난다고합니다. 실제로 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의 갭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으며 (물론 과금유저가 유리하죠...) 운이 나쁘다면 과금유저임에도 불구하고 무과금유저와 비슷한 수준이 되기도 하는데 현재 랭커들에도 무과금 유저들이 포진되어 있기도 한만큼 시간 및 팁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34렙 현재 퀘스트 진행이 너무 아파서 결국 자동사냥으로 물약값을 벌고 있어요 ㅠㅠ)
리니지2M 상점, 교환소 팁
현재 이벤트로 교환소에서 아데나를 사용해 무기강화주문서, 방어구강화주문서를 하루 한정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리니지M을 경험으로 일정시간이 지나면 없어질 부분이라 하니 여유가 된다면 미리 준비해두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결국은 초반 리니지2M 육성에서는 메인 퀘스트가 최고입니다.
30렙까지는 퀘스트만 수행해도 템, 레벨업, 아데나 모두 얻으며 플레이 가능합니다.
이후 어려운 구간이 있는데 그때는 템 제작을 통해 기본 6검4방어구 셋을 준비해주면 다시 진행이 쉬워집니다.
메뉴에서 제작 기능을 통해 어디서든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데 철, 가죽, 보석, 천 등의 재료아이템을 쪼렙구간에 많이 구해두어도 좋고 자동사냥으로 앵벌이 사냥을 보내두어도 좋습니다.
저는 30렙이 넘어 저렙존으로 이동해 철과 가죽을 모으는 방식으로 뒤늦게 제작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제작은 운이 좋으면 대성공이라 하여 1+1 아이템을 줍니다.
템을 길게 누르면 정보 확인 및 기존 착용중인 아이템과 비교도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스탯과 맞는 더 좋은 아이템으로 비교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제작한 아이템과 주은 아이템들은 안전 강화 수치안에서 강화하여 사용해줍니다.
보통 무기는 6강화까지 안전, 방어구는 4강화까지 안전합니다.
악세사리 경우에는 1부터 날라가는 것들이 많으며 접속 보상으로 준 목걸이도 1강부터 증발 해버리기도 하죠.. ( 그와중에 +6,+7 띄우는 분들은 정말 대단함..)
클래스... 아직 생각하고 싶지 않다..
아가시온 역시 과금없이 좋은걸 써볼수나 있을까 싶음.. ㅠㅠ
리니지2M 은 12세와 19세 2가지 버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처음에는 피 색인가 ... ? PK 때문인가 싶었더니 거래소 시스템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12세 버전을 다운받으면 거래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어요.
처음에 비해 매우 저렴해진 재료 아이템들 ..
그래도 신기하게 1개 팔려서 9다이아를 벌었습니다.. ㅋㅋ
시간마다 선물이 담긴 우편이 날라오기도 하고 일일 혜택 상자를 까서 아이템을 얻기도 하는데 좋은건 안주지만 그래도 뭔가 게속해서 플레이를 하게 만드는 ..? 보통 채팅창에서는 사료 도착 했다고 하던데...
사냥을 보통 사냥터로 이동한 뒤에 자동사냥을 눌러두면 퀘스트를 우선하던 사냥을 우선하던 시작합니다.
직접 몬스터를 지정해서 사냥도 가능하지만 굳이... 그럴필요 없이 물약만 넉넉하게 챙겨서 사냥해주면됩니다.
이부분에서도 아쉬운건 생각보다 몬스터들이 강력한건지 물약이 쥐똥만큼 차는건지 물약값이 꽤 많이 들어가서 퀘스트가 아니라 아데나를 벌기 위함이라면 자기 방어구 세트에 맞춰 조금 낮은 사냥터로 이동해 자동을 돌리는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보통 자동사냥을 돌려두면 물약이 떨어져 무덤으로 변해 있는 분들이 자주 보여요.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절전모드를 해둘 수도 있습니다.
좌측상단에 자동전투를 시작하고 얻은 아데나, 경험치,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서 남은 물약과 아인하사드 은총 개수도 확인이 가능해요.
간혹 잡템을 들고서 무게가 너무 올라가버려 사냥을 멈추기도 하므로 물약을 최대치로 챙겨왔을때 잡템으로 인한 사냥중지가 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듯 해요.. ㅠ
초반이다 보니 모르는 부분은 전체 채팅을 통해 서로 공유하는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
이모티콘을 통해 간단한 메세지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어요. (써보진 않음..)
자동 사냥시에는 스캐닝을 통해 주변에 어떤 몬스터들이 있고 어떤 몬스터를 먼저 잡을건지에 대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타겟 스캔 대상을 거리순으로 할것인지 우선순위로 할것인지도 가능하니 사냥하는곳에서 따라서 이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리니지2M 원하는 몬스터만 골라서 사냥하는것은 따로 안되요...
리니지2M 무과금 팁 공략
1. 지도에서 출연 몬스터를 누르면 해당 사냥터의 드랍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재료 아이템을 모으기 위한 사냥터를 찾을때 도움이 됩니다.
2. 라우풀 수치는 총 3단계로 올라갈수록 방어도가 올라가며 카오틱 상태가 될 경우 방어도가 내려갑니다.
3. 무과금유저들은 템을 맞추기 쉽지 않으므로 재료를 모아 제작템으로 6검4방셋을 만들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4. 가방은 50%이 넘어가면 체력회복이 되지 않으며 80%가 넘으면 무게로 인한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아이템 구매시 가방 무게를 확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