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보다보면 전술핵, 전략핵 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비슷해보이면서도 다른 전술핵과 전략핵 어떤 차이가 있을까?
북한 핵실험에 대해서 우리나라에도 전술핵 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는데 전술핵 배치는 무얼 의미하는것일까
북한의 핵개발로 인해 우리나라는 이제 더이상 핵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는데요. 핵무기는 일반적으로 사용목적에 따라 전술핵과 전략핵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전술핵은 전장에서 군사용으로 군사시설 군사무기를 폭격하는 용도
과거 우리나라에는 주한미국에 의해 전술핵이 배치되어 있었으나 92년 발효된 한반도 비핵화공동선언으로 철수된 바 있는데 북한에서는 현재까지 핵개발을 게속해왔으며 어느정도 핵보유국으로써 인정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비핵화공동선언의 의미가 없고 이에 다시 전술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입니다.
하지만 전술핵이 배치될 경우 북한에 대한 비핵화 요구에 대한 명분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반대 의견도 나오는것입니다.
전략핵은 도시, 산업시설 등을 대규모로 파괴하는데 사용하는 용도
흔히 핵이라고 하는 무기가 전략핵에 속하며 북한이 게속해서 개발하고 있는 핵무기 역시 전략핵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은 2차 대전때 일본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떨어진 전략핵)
특히 짧은 거리의 전술핵과 다르게 전략핵은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 통해 사정거리도 멀고 위력은 전술핵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
세계에 있는 핵무기는 현재 실전배치된것을 포함해 약 14,200개 정도가 있는것으로 예상되어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