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소비자 공익 네트워크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탕, 국물 컵라면 4개 제조업체, 12개 컵라면의
영양성분 함량 및 표시 실태, 안전성, 가격 등을 비교 평가하였다.
역시 1등은 국민 라면 농심 신라면이차지했네요
제조사도 농심이 상위그룹 라면을 차지 하고 있고
100g당 환산 가격은 오히려 농심이 싸네요...
※ 1일 영양소 기준치 「근거 : 식품등의 표시기준」
ㆍ소비자가 하루의 식사 중 해당식품이 차지하는 영양적 가치를 보다 잘 이해하고, 식품간의 영양성분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식품표시에서 사용하는 영양성분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을 말함.
※ 영양소 표시량과 실제 측정값의 허용오차 범위 「근거 : 식품등의 표시기준 별지1」
ㆍ 열량, 당류, 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및 나트륨의 실제측정 값은 표시량의 120% 미만이어야 함.
ㆍ 비타민·무기질·단백질·탄수화물·식이섬유의 실제측정값은 표시량의 80% 이상이어야 함.
시험 평가 항목 및 내용 과 구체적인 내용
영양성분 평가
(3대 영양소 함량 분석 결과) 식품의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컵라면 100g 기준, 탄수화물 함량은 ‘신라면’이 가장 많았고, 단백질 함량은 ‘진라면 순한 맛’, 지방 함량은 ‘공화춘짬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화지방 함량) 조사 대상 12개 제품의 평균 포화지방 함량은 1일 섭취기준량 대비 42.7%로 나타났으며, 컵라면(100g) 기준 평균 6.4g으로 제품별 최소 5.1g ~ 최대 7.2g으로, 최대 1.4배 차이가 났다. ‘참깨라면’이 5.1g으로 가장 적게, ‘너구리’·‘진라면 순한 맛’·‘롯데라면컵’이 각각 7.2g으로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전 제품, 나트륨 함량은 높은 편
주요 무기질인 나트륨과 칼슘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컵라면 100g 기준 나트륨 함량은 ‘공화춘짬뽕’이 가장 많았고, 칼슘 함량은 ‘육개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트륨 함량) 컵라면(100g) 기준, 평균 1534.4mg으로 제품별 최소 1,268.7mg ~최대 1,997.0mg으로, 최대 1.6배 차이가 났다. ‘너구리’가 1,268.7mg으로 가장 적게, ‘공화춘짬뽕’이 1,997.0mg으로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 함량) 컵라면(100g) 기준, 평균 89.1mg으로 제품별 최소 21.8mg ~ 최대 181.7mg으로, 최대 8.3배 차이가 났다. ‘롯데라면컵’이 21.8mg으로 가장 적게, ‘육개장’이 181.7mg으로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12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나트륨 함유량이 2,328.5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일일 나트륨 섭취권고량(2,000mg)을 초과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임에도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혈압, 심뇌혈관 질환, 만성콩팥병 등의 질환을 일으키거나 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량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모든 분말 스프 및 일부 액상 스프에서 검출된 벤조피렌은 소량이나,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
모든 분말 스프 및 일부 액상 스프에서 1군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나왔으나 전 제품에서 식용유지의 벤조피렌 기준인 2.0㎍/kg의 이내**의 양으로 나와 안전성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암물질 분류법(Agents Classified by the IARC Monographs, Volumes 1–114)은 5가지 단계로 발암물질을 구분하고 있음.
**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제2015-34호]의 식품일반의 기준 및 규격에 의하면
‘식용유지 2.0 ㎍/kg 이하’, ‘훈제어육 5.0 ㎍/kg 이하(다만, 건조제품 제외)’, ‘어류 : 2.0 ㎍/kg 이하’로 벤조피렌 기준을 정하고 있음.
그러나 현재 라면스프에 대한 벤조피렌 기준은 없음.
분말스프의 경우 조사대상 전제품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최대 1.02㎍/kg에서 최소 0.52㎍/kg의 벤조피렌이 있었다.
분말스프 외에 액상스프를 따로 첨가하는 형태의 컵라면 중 액상스프에서 벤조피렌이 나온 제품은 속초홍게라면과 강릉교동반점짬뽕으로 각각 0.43㎍/kg, 1.08㎍/kg의 벤조피렌이 있었다. 참깨라면의 순수 식용유지(식용유)의 경우 허용기준치가 2.0㎍/kg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컵라면 제품에 별첨된 스프의 경우 허용기준이 없었다.
라면스프와 같이 고온에서 제조되는 가공식품에 대한 벤조피렌 기준 규격의 설정이 필요하며,
업계는 스프 내 벤조피렌을 낮추기 위해 자발적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5개의 컵라면 용기 분석 결과*,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프탈레이트류 성분은 모두 제한 이내로 안전한 수준
조사대상 전 제품에 ‘전자레인지 조리 불가’ 및 ‘뜨거운 물 주의’ 등의 주의사항이 표시되어 있었으나,
일부 소비자들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여 컵라면을 조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10월 22일 일부 개정되어 시행예정인 「식품 등의 표시기준」식약처고시 제2015-77호에 따르면,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폴리스티렌 재질 제품의 개발 및 상용화 등에 따라
전자레인지에서 사용이 가능한 재질의 제품은 ‘전자레인지 사용금지 주의사항’을 삭제하는 대신 ‘전자레인지용’임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소비자는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여, 향후에는 컵라면 제품에 ‘전자레인지용’이라는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여 구매할 필요가 있다.
* 제조사별로 용기재질은 동일함에 따라, 판매량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
‘육개장(농심)’, ‘너구리(농심)’, ‘진라면순한맛(오뚜기)’, ‘삼양라면(삼양)’, ‘왕뚜껑(팔도)’ 제품에 대해서만 용기 안전성을 분석했음.
(단, 농심의 경우, ‘육개장’과 ‘너구리’의 용기재질이 달라 2개 제품을 분석함.)
또한 용기내면의 재질과 관련해서 종이컵류(외면 종이, 내면 폴리에틸렌)나 플라스틱류(폴리스티렌) 모두 안전성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컵라면 섭취 시 참고사항 ▶
□ 전자레인지로 조리 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 사용
전 제품의 컵라면 용기는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자레인지용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컵라면 용기를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코팅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므로 음식을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스프의 양 조절, 과도한 국물 섭취 주의 필요
특히 청소년의 경우 성장기부터 나트륨 과다섭취 습관에 길들여지면 비만 및 각종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 ‘소금과 건강을 위한 세계 행동(WASH)’(2015)은 ‘소금과 어린이 건강’을 주제로 어린이의 소금 과다 섭취가 어린이 고혈압,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 및 위암, 비만 등의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에 대해 경고한 바 있음
□ 같이 먹는 식품의 신중한 선택 필요
컵라면을 다른 식품과 같이 먹을 때에 높은 열량과 나트륨, 지방 등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먹을 만큼만 덜어 먹기,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기, 총 영양성분 균형을 고려하여 같이 먹는 식품의 신중한 선택 등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컵라면 섭취 시 김밥이나 김치, 탄산음료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 보다는 컵라면 섭취 후에 간식으로 채소, 과일, 우유를 섭취하여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하도록 도와주고, 칼슘, 비타민과 같이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