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점 가성비 최고라 불리는 입문용 레트로 게임기 R36S
도착과 동시에 언박싱 그리고 간단한 세팅기
알리익스프레스 세일기간동안 2만원후반대까지 엄청난 할인율까지 더해져 최근 레트로게임기에 입문하신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그 중 한사람이에요 ㅎㅎ)
택배가 도착해 그동안 공부한것들과 함께 레트로게임기 미니게임기 R36S 간단한 언박싱 후기와 초반 설정 및 백업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아마 뛰어난 정보를 지니신분들이 계셔서 더 디테일한 이야기들은 그쪽에서 찾는게 좋을텐데 초보들이나 처음 게임기를 받고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분들을 위해 그리고 후에 까먹고 다시 세팅할 저를 위해 하나씩 기록 저장용으로 남겨보려 합니다.
생각보다 패키징도 깔끔한편이었던 R36S 입문용 게임기라 불릴만큼 저렴한 가격에 꽤 괜찮은 성능
3만원대 비싸게 주고사도 4만원대 가격에서는 비교할 게임기가 없을 정도라 합니다.
RK3326 쿼드 코어 A35 CPU 뭐 대충 간단한 에뮬은 돌리는듯 합니다.
컬러는 최근에 오렌지 레드 같은 컬러도 출시되어 보이는데 저는 깔끔한 화이트를 선택했습니다.
반투명 블랙과 보라색이 제일 많이 보이던데 물량이 많아서인지 반투명 컬러를 좋아해서 많이들 구매하는지 모르겠어요.
전 깔끔한게 좋아요 ㅎㅎ
액정보호 필름도 하나 같이 보내줍니다.
대충 부착했는데 좀 쓰다가 떨어지면 필름 없는채로 써도 충분할것 같습니다.
입문용 게임기라 불리는 만큼 막 쓰고 굴리다 상위 기기로 갈아타거나 고장나면 재 구매해서 쓰는게 나을듯 합니다.
조그만한 조이스틱도 달려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비슷한 가격대의 게임기와 비교하다 선택하게 된것도 있는듯 합니다.
근데 없는것보단 있는게 나을텐데 그렇다고 막 좋지도 않네요..
R36S에는 좌우 메모리 카드가 각각 1개씩 들어갑니다.
왼쪽은 게임롬 (비어서 왔어요) 오른쪽은 OS (QC스티커로 막혀있었고 64짜리 메모리카드가 들어있었습니다.)
딸깎딸깍 다른 후기에서도 많이 보이는 좋지 못한 키감..
배터리는 C타입 충전케이블을 통해 충전가능하며 4시간 정도 굴릴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사용하면서 다시 봐야겠습니다.
지금은 메모리카드 백업하며 충전중이에요.
게임 메모리카드를 왼쪽에 분리해서 넣어줄 예정입니다.
하단에는 C타입 충전포트와 OTG 포트 그리고 이어폰잭 포트가 있습니다.
게임과 OS가 하나의 메모리카드에 담겨져 왔습니다.
OS는 보통 16기가 이상 메모리카드면 충분한데 게임기와 함께온 메모리카드가 불안해서 보통은 별도 메모리카드로 백업 후 설치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1개 메모리카드에 OS와 게임을 담아서 사용하다 에러가 나면 복구 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테니 게임과 OS를 나누어 사용하면 그나마 어느한쪽은 살릴 수 있어 좋아보입니다.
참고로 게임을 넣는 메모리카드 (왼쪽포트)는 메모리카드 종류도 구분한다고 하여 삼성 에보 플러스 메모리카드를 추천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1만원정도면 64gb 짜리 구매가 가능하며 게임 종류가 많아도 하는 게임만 하게 될테니 이정도 메모리카드도 충분해보입니다. (하지만 게임수가 많은걸 원하신다거나 용량이 큰 게임을 넣어사용하실거라면 조금 더 큰 메모리카드가 필요하겠네요)
설명서
R3+UP DOWN [ Brightress Adjustment ]
SELECT+L1/R1 [ Save / Read Game ]
SELECT+UP/DOWN [ Save Location ]
SELECT+START [ Exit GAME ]
SELECT+X/L3+R3 [ Enter ESTROARCH ]
SELECT+A [ Pause the game ]
SELECT + B [ Restart the Game ]
명령어인데 SELECT + START 가운데 있는 버튼 2개를 누르면 홈화면으로 간다는거 이거 하나만 우선 기억을 하고 넘어가도 충분해요.
아 그리고 충전 !!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저전력 충전기를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옛날 USB - C 타입 충전기중에 2A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보조배터리나 컴퓨터 등을 통해 충전하면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일단 배송받자마자 조작해봤는데 설명서 안보고 해도 뭐 대충 눌러보면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알긴 알듯한데 확실히 OS를 바꿔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바로 듭니다. 뭔가 좀 싸구려틱해요.. (보이는것뿐만 아니라 조작도 불편합니다)
15086 게임이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저 개수 게임이 들어있는지 전부 작동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다네요.
추억의 킹오파.. 사실 이것때문에 구매한것도 있어요
이것만 해도 기기값은 뽑겠다 했는데 막상 조작이 별로라 안하게 될듯 하네요.
충전중 LED불빛 저불빛이 밤에 생각보다 눈뽕이라고 합니다.
테이프를 부착해 가리기도 하던데 깔끔하게 가리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후기 남겨볼게요.
일단 저는 최근 할인을 적용받지 못하고 구매해서 비싸게 구매한편이긴한데 그래도 잘사용하면 가격 이상의 가치는 얻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배터리 충전이 끝나면 게임과 OS 설치후 후기를 하나씩 남겨보겠습니다.
메모리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OS와 게임 파티션이 각각 보여집니다.
뭐 둘다 백업해도 상관없지만 기본 OS가 구리니 이건 패스하더라도 게임은 백업을 해두도록 합니다 . (사실 필요 없을것 같은데 다들 하라니까 저도 했어요)
용량이 50기가 정도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