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이야기/생활정보

공문서 작성 쉽게 바뀐 부분 확인

by XaXo 2018. 5. 1.
반응형

공문서 작성을 해야하는 경우 처음 작성할때 일반 문서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보니


확인해야 하는 부분과 유의해서 작성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공문서 작성 방법이 보다 쉽게 바뀌었습니다.



과거 공문서 작성의 모호한 기준과 불필요한 여백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보다 깔끔하고 쓰기 쉬워진 공문서 작성 방법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네요.




국민신문고의 국민행복제안에 문서작성법 개선사항이 접수되었고 


의견수렴 결과 90% 이상이  찬성했다는 공문서 작성 방법 개선




확인해야 하는 개선 방안 부분입니다.





기존 문서 작성을 왼쪽 처음부터 시작하도록 했었던 부분이 


이제는 바로 시작하여 작성하도록 되었습니다.


업무효율 증대 및 종이낭비 방지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문서 작성 항목의 구분도 변경되었습니다.


문서의 내용을 둘 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때


다음에 따라 그 항목을 순서대로 표시하되, 경우에 따라


 □, ○, - 등과 같은 특수한 기호로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시 위치 및 띄우기


가) 첫째 항목 기호는 왼쪽 처음부터 띄어쓰기 없이 바로 시작한다.


나) 둘째 항목부터는 상위 항목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2타씩 옮겨 시작한다.


다) 항목이 한줄 이상인 경우에는 항목 내용의 첫 글자에 맞추어 정렬한다.


(예시 : Shift + Tab 키 사용)


라) 항목기호와 그 항목의 내용 사이에는 1타를 띄운다.


마) 하나의 항목만 있는 경우에는 항목기호를 부여하지 아니한다.





 공문서 작성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및 시행규칙 부분도 


한번 읽어보시고 다음 공문서 작성 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